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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 필기 -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: IT 프로젝트 정보시스템 구축관리1 본문
정보처리기사 필기 -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: IT 프로젝트 정보시스템 구축관리1
네트워크 관련 신기술
ⓞ IoT(Internet of Things, 사물 인터넷)
- 다양한 사물들을 인터넷으로 서로 연결하여 진보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기반 기술
- 사람과 사물, 사물과 사물을 연결하여 지능적 통신 가능
ⓞ M2M(Machine to Machine,사물 통신)
- 무선 통신을 이용한 기계와 기계 사이의 통신
- 무선신용카드 조회기, 버스운행 시스템, 원격검침 시스템
ⓞ 모바일 컴퓨팅(Mobile Computing)
- 휴대용 기기로 이동하면서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환경
- 기업 이점 : 비지니스효율 극대화, 관련 경쟁력 확보
- 개인 이점 : 삶의 질 향상
ⓞ 클라우드 컴퓨팅(Cloud Computing)
- 각종 컴퓨팅 자원을 중앙 컴퓨터에 두고 인터넷 기능을 갖는 단말기
-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컴퓨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
ⓞ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(MCC; Mobile Cloud Computing)
- 소비자와 소비자의 파트너가 모바일 기기로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를 구성하여 여러 가지 정보와 자원을 공유하는 ICT 기술
- 모바일의 이동성과 클라우드의 결합
ⓞ 인터클라우드 컴퓨팅(Inter-Cloud Computing)
- 각기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를 연동, 컴퓨팅 자원 동적 할당
-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들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나 자원을 연결하는 기술
ⓞ 메시 네트워크(Mesh Network)
- 특수 목적을 위한 새로운 방식의 네트워크 기술
- 대규모 디바이스의 네트워크 생성에 최적화됨
- 무선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라우터들을 기지국으로 활용
- 안정적 네트워크 사용 가능
ⓞ 와이선(Wi-SUN)
- 장거리 무선 통신을 필요로 하는 사물 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저전력 장거리 통신 기술
- 검침분야에서 활용
- 2017년 전라도 고창에 도입되어 주목
ⓞ NDN(Named Data Networking)
- 콘텐츠 자체의 정보와 라우터 기능만으로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는 기술
- 기존 IP망을 대체할 새로운 아키텍처로 유망
ⓞ NGN(Next Generation Network, 차세대 통신망)
- ITU-T에서 개발한 유선망 기반
- 유선망뿐만 아니라 이동 사용자를 목표
- 이동통신에서 제공하는 완전한 이동성 제공을 목표로 개발
ⓞ SDN(Software Defined Networking,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)
- 네트워크를 컴퓨터처럼 모델링
- 여러 사용자가 각각의 소프트웨어들로 네트워킹을 가상화, 제어, 관리하는 네트워크
ⓞ NFC(Near Field Communication, 근거리 무선 통신)
- 고주파(HF)를 이용한 근거리 무선 통신
- RFID의 기술 중 하나
ⓞ UWB(Ultra WideBand, 초광대역)
- 짧은 거리에서 많은 양의 디지털 데이터를 낮은 전력으로 전송하기 위한 무선 기술
- 전파탐지기
ⓞ 피코넷(Piconet)
- 여러 개의 독립된 통신장치가 블루투스 기술이나 UWB 통신 기술을 사용하여 통신망을 형성하는 무선 네트워크 기술
- 상황에 따라 마스터-슬레이브 역할을 하며 네트워크 형성
- 수십 미터 이내의 좁은 공간에서 네트워크 형성, 정지, 이동 중 장치 포함
ⓞ WBAN(Wireless Body Area Network)
- 웨어러블(Wearable) 또는 몸에 심는(Implant) 형태의 센서나 기기를 무선으로 연결하는 개인 영역 네트워킹 기술
- 무선센서나 기기로부터 수집한 정보를 필요한 곳에 실시간 전송
ⓞ GIS(Geographic Information System, 지리 정보 시스템)
- 위성을 이용해 모든 사물의 위치 정보를 제공
ⓞ USN(Ubiquitous Sensor Network,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)
- 각종 센서로 수집한 정보를 무선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구성한 네트워크
- RFID 태그를 부착하여 사물 인식정보, 주변 환경정보를 탐지하고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정보 관리
ⓞ SON(Self Organizing Network, 자동 구성 네트워크)
- 주변 상황에 맞추어 스스로 망을 구성하는 네트워크
ⓞ 애드 혹 네트워크(Ad-hoc Network)
- 별도의 고정된 유선망을 구축할 수 없는 장소에서 모바일 호스트만을 이용하여 구성한 네트워크
ⓞ 네트워크 슬라이싱(Network Slicing)
- 네트워크에서 하나의 물리적인 코어 네트워크 인프라를 독립된 다수의 가상 네트워크로 분리
- 각각의 네트워크를 통한 다양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네트워크 기술
ⓞ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(BLE; Bluetooth Low Energe)
- 일반 블루투스와 동일한 2.4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
- 연결되지 않은 대기 상태에서는 절전 모드를 유지하는 기술
ⓞ 지능형 초연결망
-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새로운 변화에 따라 급격하게 증가하는 데이터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수용하기 위해 시행되는 정부 주관 사업
네트워크(Network) 구축
ⓞ 네트워크(Network) 설치 구조
⑴ 성형(Star, 중앙 집중형)
- 중앙에 컴퓨터가 존재
- 중앙 컴퓨터 고장 시 전체 네트워크 마비
- 중앙 컴퓨터와 단말기가 1:1로 연결(Point-To-Point형식)
- 단말장치 추가/제거 용이
⑵ 링형(Ring, 루프형)
- 이웃하는 컴퓨터들끼리 Point-To-Point 방식으로 연결
- 단방향, 양방향
- 단방향 링형은 하나의 컴퓨터나 연결이 고장나면 전체가 마비
⑶ 버스형(Bus)
- 1회선(공용회선)에 여러 대의 컴퓨터가 연결
- 공용회선이 고장나면 전체가 마비
⑷ 계층형(Tree, 분산형)
- 분산처리 시스템에 사용
⑸ 망형(Mesh)
- 모든 컴퓨터들이 연결
- 회선 비용↑
- 전체 회선수 : n(n-1)/2 개
ⓞ 네트워크 분류
- 근거리 통신망(LAN) : 동일한 건물, 가까운 거리
- 광대역 통신망(WAN) : 국가와 국가의 연결
스위치(Switch)
ⓞ 스위치분류
- LAN과 LAN을 연결하여 훨씬 더 큰 LAN을 만드는 장치
- OSI 7 계층의 Layer에 따라 L2, L3, L4, L7으로 분류
- L2 : 일반적인 스위치, 동일한 네트워크 간 전송
- L3 : OSI 3계층, L2기능 + 라우터기능, IP주소를 기반으로 패킷 전송, 서로 다른 네트워크 연결 가능
- L4 : OSI 4계층, 로드밸런서가 달린 L3 스위치, 특정 서버에 부하가 발생하지 않도록 배분
- L7 : OSI 7계층, 패킷내용을 참조하여 세밀한 로드밸런싱
ⓞ 스위칭(Switch) 방식
- 스위치가 프레임을 전달하는 방식에 따라 Store and Forwarding, Cut-through, Fragment Free로 분류
- Store and Forwarding : 데이터를 모두 받은 다음 스위칭
- Cut-through : 데이터의 목적지 주소 확인 후 스위칭
- Fragment Free : Store and Forwarding방식과 Cut-through방식의 장점 결합
ⓞ 백본 스위치(Backbone Switch)
- 백본에서 스위칭 역할을 하는 장비
- 백본 : 네트워크 연결 시 중추적 역할을 하는 네트워크
- 모든 패킷이 지나가는 네트워크 중심에 배치
- 대규모 트래픽 처리 시 고성능 백본 스위치 사용
- 주로 L3 스위치
ⓞ Hierarchical 3 Layer 모델
- 네트워크 구성 시 사용되는 모델의 한 종류로, 액세스, 디스트리뷰션, 코어 계층으로 나뉨
경로 제어 / 트래픽 제어
ⓞ 경로 제어 프로토콜(Routing Protocol)
- 최적 경로 결정
- IGP : 내부에서 사용 RIP , OSPF
- RIP : 현재 많이 사용, 소규모, 최대 홉수 15로 제한, 라우팅 정보를 30초마다 갱신
- OSPF : 대규모, 라우팅에 변화가 있을 때 갱신
- EGP : 외부에서 사용, gateway 간에 라우팅에 사용
- BGP : 자율 시스템(AS) - 하나의 도메인에 속한 라우터 집합, 처음에 전체 경로제어표 교환, 이후 변화된 자료만 교환
ⓞ 트래픽 제어(Traffic Control)
- 전송되는 패킷의 흐름 또는 그 양을 조절
- 흐름제어, 혼잡제어, 교착상태 방지
⑴ 흐름 제어 (Flow Control)
- 송 · 수신 측 사이에 전송되는 패킷의 양이나 속도를 규제
- 정지-대기, 슬라이딩 윈도우
- 정지-대기 방식 : ACK(확인)신호를 받은 후 전송
- 슬라이딩 윈도우 방식 : 수신측에 확인신호를 받지 않더라도 미리 정해진 패킷수만큼 연속전송
⑵ 폭주(혼잡) 제어(Congesting Control)
- 네트워크 내의 패킷 수를 조절하여 네트워크의 오버플로(Overflow)를 방지하는 기능
⑶ 교착상태(Dead Lock) 방지
- 교착상태 : 무한정 기다리는 현상
- 패킷의 기억공간이 가득 차 무한정 기다리는 현상을 방지
SW 관련 신기술
ⓞ 인공지능(AI; Artificial Intelligence)
- 인간의 두뇌와 같이 컴퓨터 스스로 추론, 학습, 판단 등 인간지능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시스템
- LISP, PROLOG로 개발
ⓞ 뉴럴링크(Neuralink)
- 사람의 뇌와 컴퓨터를 결합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설립한 회사
- 인공지능보다 더 높은 수준에 도달하도록 뇌와 컴퓨터를 연결
ⓞ 딥 러닝(Deep Learning)
- 인간의 두뇌를 모델로 만들어진 인공 신경망을 기반으로 하는 기계 학습 기술
ⓞ 전문가 시스템(Expert System)
- 의료 진단 등과 같은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수행하는 고도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
ⓞ 증강현실(AR; Augmented Reality)
- 실제 촬영한 화면에 가상의 정보를 부가하여 보여주는 기술
- 혼합현실
ⓞ 블록체인(Blockchain)
- P2P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온라인 금융 거래 정보를 온라인 네트워크 참여자의 디지털 장비에 분산 저장
ⓞ 분산 원장 기술(DLT; Distributed Ledger Technology)
- 중앙 관리자나 중앙 데이터 저장소가 존재하지 않고 P2P 망 내의 참여자들에게 모든 거래 목록이 분산 저장
-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지속적으로 갱신되는 디지털 원장
- P2P : peer ro peer, 개인 대 개인
ⓞ 해시(Hash)
- 임의의 길이의 입력 데이터나 메시지를 고정된 길이의 값이나 키로 변환
ⓞ 양자 암호키 분배(QKD; Qeantum Key Distribution)
- 양자 통신을 위해 비밀키를 분배하여 관리하는 기술
- 비밀키를 안전하게 공유
ⓞ 프라이버시 강화 기술(PET; Privacy Enhancing Technology)
- 개인정보 위험 관리 기술
- 개인정보 침해 위협을 관리하기 위해 암호화, 익명화하여 보호
- 사용자가 직접 개인정보를 통제
ⓞ 디지털 저작권 관리(DRM; Digital Rights Management)
- 데이터의 저작권 보호를 위해 데이터의 안전한 배포를 활성화하거나 불법 배포를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
ⓞ 공통 평가 기준(CC; Common Criterial)
- 1999년도 ISO 15408 표준으로 채택된 정보 보호 제품 평가 기준
ⓞ 개인정보 영향평가 제도(pia; Privacy Impact Assessment)
- 시스템의 구축·운영이 기업의 고객은 물론 국민의 사생활에 미칠 영향에 대해 미리 조사 · 분석 · 평가하는 제도
ⓞ 그레이웨어(Grayware)
-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입장에서는 악의적이지 않은 유용한 소프트웨어라고 주장가능
- 사용자 입장에서는 유용할 수도 있고 악의적일 수도 있는 소프트웨어
- 애드웨어 : 광고 포함
- 트랙웨어 : 스파이웨어, 적절한 동의 없이 사용자에 대한 정보 수집
- 기타 악성코드
ⓞ 매시업(Mashup)
- 웹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서비스를 이용
-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서비스, 데이터베이스 등을 만드는 기술
ⓞ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(RIA; Rich Internet Application)
- 플래시 애니메이션 기술과 웹 서버 애플리케이션 기술을 통합
- 기존 HTML보다 역동적이고 인터랙티브한 웹페이지를 제공하는 신개념의 플래시 웹페이지 제작 기술
ⓞ 시맨틱 웹(Semantic Web)
- 컴퓨터가 사람을 대신하여 정보를 읽고 이해하고 가공하여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쉬운 의미를 가진 차세대 지능형 웹
ⓞ 증발품(Vaporware)
- 판매 계획 또는 배포 계획은 발표되었으나 실제로 고객에게 판매되거나 배포되지 않고 있는 소프트웨어
- 개발이 지연되는 소프트웨어 풍자
ⓞ 오픈 그리드 서비스 아키텍처(OGSA)
- 애플리케이션 공유를 위한 웹 서비스를 그리드 상에서 제공하기 위해 만든 개방형 표준
- 그리드 : 동시에 여러 곳에 연결할 수 있는 망구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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