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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 필기 -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: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1 본문

BASE

정보처리기사 필기 -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: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1

chimy 2020. 6. 5. 18:34

정보처리기사 필기 -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: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1

 

데이터 타입

 

- 변수에 저장될 데이터의 형식


ⓞ 데이터 타입의 유형

 

  • 정수 : 소수점이 없는 숫자
  • 부동 소수점 : 소수점이 있는 숫자
  • 문자 : 1개의 문자
  • 문자열 : 여러 개의 문자
  • 불린 : 참/거짓
  • 배열 : 같은 형식의 데이터 집합


 C/C++의 데이터 타입 크기 및 기억 범위

 

  • 문자(char) : 1Byte
  • 부호없는 문자형(unsigned char) : 1Byte
  • 정수(short, int, long, long long) : 2Byte, 4Byte, 4Byte, 8Byte
  • 부호없는 정수형(unsigned short, unsigned int, unsigned long) : 2Byte, 4Byte, 4Byte
  • 실수(float, double, long double) : 4Byte, 8Byte, 8Byte


 JAVA의 데이터 타입 크기 및 기억 범위

 

  • 문자(char) : 2Byte
  • 정수(byte, short,int, long) : 1Byte, 2Byte, 4Byte, 8Byte
  • 실수(float, double) : 4Byte, 8Byte
  • 논리(boolean) : 1Byte

 

 

변수 

 

  • 컴퓨터가 명령을 처리하는 도중 발생하는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
  • 변할 수 있는 값

 
 변수명 작성 규칙 

 

  • 영문자, 숫자, _(under bar)를 사용
  • 첫 글자는 영문자나 _(under bar)로 시작 
  • 글자 수에 제한이 없음
  • 공백, 특수문자, 예약어를 사용할 수 없음
  • 문장 끝에 세미콜론(;) 사용


 기억 클래스 

 

  • 자동 변수(auto) : 메모리(스택)에 할당, 일시적 - 해당 영역을 벗어나면 자동적으로 소멸
  • 레지스터 변수(register) : 일시적
  • 정적 변수(내부/외부, static) : 일시적/영구적 - 프로그램 시작부터 끝까지 사용 가능
  • 외부 변수(extern) : 영구적


 변수의 선언 

 

  • 변수 선언 형식 : 자료형 변수명 = 값 

 

연산자 

 

 산술 연산자 

 

  • 산술 계산에 사용되는 연산자
  • +, -, *, /, %(나머지), ++, -- 


 관계 연산자 

 

  • 두 수의 관계를 비교하여 참(true) 또는 거짓(false)을 결과로 얻는 연산자
  • ==, !=, >, >=, <, <= 


 비트 연산자

 

  • 비트별(0, 1)로 연산하여 결과를 얻는 연산자
  • &(and), ^(xor), |(or), ~(not), <<(left shift), >>(right shift)


 논리 연산자 

 

  • 두 개의 논리 값을 연산하여 참(true) 또는 거짓(false)을 결과로 얻는 연산자
  • !(not), &&(and), ||(or)


 대입 연산자 

 

  • 연산 후 결과를 대입하는 연산식을 간략하게 입력
  • 산술, 관계, 비트, 논리 연산자에 적용 가능
  • +=, -=, *=, /=, %=, <<=, >>=

 

 조건 연산자 

 

  • 조건에 따라 서로 다른 수식을 수행
  • 형식 : 조건 ? 수식1 : 수식2
  • 조건이 true이면 수식1 실행, false 이면 수식2 실행


 기타 연산자 

 

  • sizeof : 자료형의 크기
  • 자료형 : 자료형 변환


 연산자 우선순위 

 

높은 우선순위 단항 연산자 ! ~ ++ -- sizeof
  산술 연산자 * / % 
+ -
씨프트 연산자 << >>
관계 연산자 < <= > >=
== !=
비트 연산자 & ^ |
논리 연산자 && ||
조건 연산자 조건 ? 수식1 : 수식2 
대입 연산자 =
+= -= *= /= %=
<<= >>=
낮은 우선순위 순서 연산자 ,

 

 

제어문 

 

  • 프로그램의 순서를 변경할 때 사용하는 명령문
  • 제어문의 종류 : if문, 다중 if문, switch 문, goto문, 반복문 


⑴ 단순 if문

if(조건1){
	문장1;
else{
	문장2;
}
  • 조건에 따라서 실행할 문장을 달리하는 제어문
  • 조건이 한 개일 때 사용 


⑵ 다중 if문

if(조건1){
	문장1;
}else if(조건2){
	문장2;
}else if(조건3){
	문장3;
}else{
	문장4;
}
  • 조건이 여러 개 일 때 사용하는 제어문 


⑶ Switch문

switch(수식){
	case 레이블1: 
		문장1;
		break;
	case 레이블2: 
		문장2;
		break;
	case 레이블3: 
		문장3;
		break;
	default:
		문장4;
}
  • 조건에 따라 분기할 곳이 여러 곳일 경우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 제어문 
  • 분기마다 break를 걸지 않는다면 해당 레이블 다음 코드들도 전부 실행


⑷ Goto문

 

  • 프로그램 수행 중 현재 위치에서 원하는 다른 문장으로 건너뛰어 수행을 계속하기 위해 사용하는 제어문 

 

반복문 

 

  • 일정한 횟수를 반복하는 명령문 
  • 반복문 : for, while, do~while 문 


⑴ For문

for(초기값;최종값;증가치){
	문장;
)
  • 초기값, 최종값, 증가값을 지정하는 수식을 이용해 정해진 횟수를 반복하는 제어 


⑵ While문

while(조건){
	문장;
)
  • 조건이 참인 동안 실행할 문장을 반복 수행하는 제어문 


⑶ Do~while문

do{
	문장;
}while(조건);
  • 조건이 참인 동안 정해진 문장을 반복 수행
  • 실행할 문장을 무조건 한 번 실행한 후 조건을 판단하여 탈출 여부 결정 


⑷ Break, continue

 

  • switch문이나 반복문의 실행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예약어
  • break : 조건문이나 반복문 다음 코드 실행
  • continue : continue 다음 코드를 실행하지 않고 현재 반복문의 다음 루프를 실행

 

 

배열과 문자열 

 

 배열의 개념 

 

  • 동일한 데이터 유형을 여러 개 사용해야 하는 경우 여러 개의 변수들을 조합해 하나의 이름으로 사용
  • 1차원 배열, 2차원 배열, 3차원 배열

 

 배열의 종류 


⑴ 1차원 배열

int a[3];
for(int i=0;i<=3;i++){
	a[i]=i+10;
}

⑵ 2차원 배열

int a[2][4];
a[0][3]=21;


 배열의 초기화

char a[3]={'A', 'B', 'C'};
int b[2][3]=(1, 2, 3, 4, 5, 6}


 배열 형태의 문자열 변수 

char a[5]="chimy";

 

 

포인터 

 

  • 변수의 주소
  • C언어에서는 주소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
  • 변수의 주소를 알아낼 때는 변수 앞에 번지 연산자 & 사용
  • 실행문에서 포인터 변수에 간접 연산자 *를 붙이면 해당 포인터 변수가 가리키는 곳의 값
  • 포인터 변수는 동적 변수

 

 포인터와 배열 

int a[5], *b;
b=&a;
  • 배열을 포인터 변수에 저장한 후 포인터를 이용해 배열의 요소에 접근가능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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