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himy's Program
정보처리기사 필기 -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: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1 본문
정보처리기사 필기 -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: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1
데이터 타입
- 변수에 저장될 데이터의 형식
ⓞ 데이터 타입의 유형
- 정수 : 소수점이 없는 숫자
- 부동 소수점 : 소수점이 있는 숫자
- 문자 : 1개의 문자
- 문자열 : 여러 개의 문자
- 불린 : 참/거짓
- 배열 : 같은 형식의 데이터 집합
ⓞ C/C++의 데이터 타입 크기 및 기억 범위
- 문자(char) : 1Byte
- 부호없는 문자형(unsigned char) : 1Byte
- 정수(short, int, long, long long) : 2Byte, 4Byte, 4Byte, 8Byte
- 부호없는 정수형(unsigned short, unsigned int, unsigned long) : 2Byte, 4Byte, 4Byte
- 실수(float, double, long double) : 4Byte, 8Byte, 8Byte
ⓞ JAVA의 데이터 타입 크기 및 기억 범위
- 문자(char) : 2Byte
- 정수(byte, short,int, long) : 1Byte, 2Byte, 4Byte, 8Byte
- 실수(float, double) : 4Byte, 8Byte
- 논리(boolean) : 1Byte
변수
- 컴퓨터가 명령을 처리하는 도중 발생하는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
- 변할 수 있는 값
ⓞ 변수명 작성 규칙
- 영문자, 숫자, _(under bar)를 사용
- 첫 글자는 영문자나 _(under bar)로 시작
- 글자 수에 제한이 없음
- 공백, 특수문자, 예약어를 사용할 수 없음
- 문장 끝에 세미콜론(;) 사용
ⓞ 기억 클래스
- 자동 변수(auto) : 메모리(스택)에 할당, 일시적 - 해당 영역을 벗어나면 자동적으로 소멸
- 레지스터 변수(register) : 일시적
- 정적 변수(내부/외부, static) : 일시적/영구적 - 프로그램 시작부터 끝까지 사용 가능
- 외부 변수(extern) : 영구적
ⓞ 변수의 선언
- 변수 선언 형식 : 자료형 변수명 = 값
연산자
ⓞ 산술 연산자
- 산술 계산에 사용되는 연산자
- +, -, *, /, %(나머지), ++, --
ⓞ 관계 연산자
- 두 수의 관계를 비교하여 참(true) 또는 거짓(false)을 결과로 얻는 연산자
- ==, !=, >, >=, <, <=
ⓞ 비트 연산자
- 비트별(0, 1)로 연산하여 결과를 얻는 연산자
- &(and), ^(xor), |(or), ~(not), <<(left shift), >>(right shift)
ⓞ 논리 연산자
- 두 개의 논리 값을 연산하여 참(true) 또는 거짓(false)을 결과로 얻는 연산자
- !(not), &&(and), ||(or)
ⓞ 대입 연산자
- 연산 후 결과를 대입하는 연산식을 간략하게 입력
- 산술, 관계, 비트, 논리 연산자에 적용 가능
- +=, -=, *=, /=, %=, <<=, >>=
ⓞ 조건 연산자
- 조건에 따라 서로 다른 수식을 수행
- 형식 : 조건 ? 수식1 : 수식2
- 조건이 true이면 수식1 실행, false 이면 수식2 실행
ⓞ 기타 연산자
- sizeof : 자료형의 크기
- 자료형 : 자료형 변환
ⓞ 연산자 우선순위
높은 우선순위 | 단항 연산자 | ! ~ ++ -- sizeof |
산술 연산자 | * / % | |
+ - | ||
씨프트 연산자 | << >> | |
관계 연산자 | < <= > >= | |
== != | ||
비트 연산자 | & ^ | | |
논리 연산자 | && || | |
조건 연산자 | 조건 ? 수식1 : 수식2 | |
대입 연산자 | = | |
+= -= *= /= %= | ||
<<= >>= | ||
낮은 우선순위 | 순서 연산자 | , |
제어문
- 프로그램의 순서를 변경할 때 사용하는 명령문
- 제어문의 종류 : if문, 다중 if문, switch 문, goto문, 반복문
⑴ 단순 if문
if(조건1){
문장1;
else{
문장2;
}
- 조건에 따라서 실행할 문장을 달리하는 제어문
- 조건이 한 개일 때 사용
⑵ 다중 if문
if(조건1){
문장1;
}else if(조건2){
문장2;
}else if(조건3){
문장3;
}else{
문장4;
}
- 조건이 여러 개 일 때 사용하는 제어문
⑶ Switch문
switch(수식){
case 레이블1:
문장1;
break;
case 레이블2:
문장2;
break;
case 레이블3:
문장3;
break;
default:
문장4;
}
- 조건에 따라 분기할 곳이 여러 곳일 경우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 제어문
- 분기마다 break를 걸지 않는다면 해당 레이블 다음 코드들도 전부 실행
⑷ Goto문
- 프로그램 수행 중 현재 위치에서 원하는 다른 문장으로 건너뛰어 수행을 계속하기 위해 사용하는 제어문
반복문
- 일정한 횟수를 반복하는 명령문
- 반복문 : for, while, do~while 문
⑴ For문
for(초기값;최종값;증가치){
문장;
)
- 초기값, 최종값, 증가값을 지정하는 수식을 이용해 정해진 횟수를 반복하는 제어문
⑵ While문
while(조건){
문장;
)
- 조건이 참인 동안 실행할 문장을 반복 수행하는 제어문
⑶ Do~while문
do{
문장;
}while(조건);
- 조건이 참인 동안 정해진 문장을 반복 수행
- 실행할 문장을 무조건 한 번 실행한 후 조건을 판단하여 탈출 여부 결정
⑷ Break, continue
- switch문이나 반복문의 실행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예약어
- break : 조건문이나 반복문 다음 코드 실행
- continue : continue 다음 코드를 실행하지 않고 현재 반복문의 다음 루프를 실행
배열과 문자열
ⓞ 배열의 개념
- 동일한 데이터 유형을 여러 개 사용해야 하는 경우 여러 개의 변수들을 조합해 하나의 이름으로 사용
- 1차원 배열, 2차원 배열, 3차원 배열
ⓞ 배열의 종류
⑴ 1차원 배열
int a[3];
for(int i=0;i<=3;i++){
a[i]=i+10;
}
⑵ 2차원 배열
int a[2][4];
a[0][3]=21;
ⓞ 배열의 초기화
char a[3]={'A', 'B', 'C'};
int b[2][3]=(1, 2, 3, 4, 5, 6}
ⓞ 배열 형태의 문자열 변수
char a[5]="chimy";
포인터
- 변수의 주소
- C언어에서는 주소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
- 변수의 주소를 알아낼 때는 변수 앞에 번지 연산자 & 사용
- 실행문에서 포인터 변수에 간접 연산자 *를 붙이면 해당 포인터 변수가 가리키는 곳의 값
- 포인터 변수는 동적 변수
ⓞ 포인터와 배열
int a[5], *b;
b=&a;
- 배열을 포인터 변수에 저장한 후 포인터를 이용해 배열의 요소에 접근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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