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«   2025/05   »
1 2 3
4 5 6 7 8 9 10
11 12 13 14 15 16 17
18 19 20 21 22 23 24
25 26 27 28 29 30 31
Tags
more
Archives
Today
Total
관리 메뉴

Chimy's Program

정보처리기사 필기 -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: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2 본문

BASE

정보처리기사 필기 -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: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2

chimy 2020. 6. 6. 13:22

정보처리기사 필기 - 프로그래밍 언어 활용 : 프로그래밍 언어 활용2

 

절차적 프로그래밍 언어 

 

  • 일련의 처리 절차를 정해진 문법에 따라 순서대로 기술해 나가는 언어
  •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절차를 중요시
  • 데이터를 중심으로 프로시저를 구현 


ⓞ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의 장·단점 

 

  • 컴퓨터 처리 구조와 유사하여 실행 속도가 빠름
  • 모듈 구성이 용이
  • 구조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
  • 프로그램 분석이 어려움
  • 유지보수/코드수정이 어려움


 절차적 프로그래밍 언어의 종류 

 

  • C
  • ALGOL
  • COBOL
  • FORTRAN  

 

 

객체지향 프로그래밍 언어 

 

  •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객체들을 조립해서 프로그램을 작성 

 

 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장·단점 

 

  • 시스템의 확장이 용이
  • 코드의 재활용 가능
  • 사용자와 개발자 사이의 이해가 쉽다
  • 유지보수 용이
  • 구현 시 처리시간 지연


 객체지향 프로그래밍 언어의 종류 

 

  • JAVA
  • C++
  • Smalltalk 


 객체지향 프로그래밍 언어의 구성 요소 

 

  • 객체(Object) : 데이터(속성, 현재의 상태)와 연산(메소드)를 결합한 것
  • 클래스(Class) : 유사한 객체들을 묶은 것
  • 메시지(Massage) : 객체들간의 상호작용 수단


 객체지향 프로그래밍 언어의 특징 

 

  • 캡슐화 : 정보은닉 관련,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묶는 것
  • 정보 은닉 : 다른 객체들에게 자신의 정보를 숨기고 자신의 연산만을 통해 접근 허용
  • 추상화 : 불필요한 부분을 생략하여 중요한 것에 중점을 둠
  • 상속성 : 부모 클래스로부터 하위클래스가 속성과 연산을 물려 받음
  • 다형성 : 한 메시지에 대해 고유한 방법으로 응답 가능

 

 

스크립트 언어(Script Language)

 

  • HTML 문서 안에 직접 프로그래밍 언어를 삽입하여 사용하는 언어
  • 서버용 : ASP, JSP, PHP, Python
  • 클라이언트용 : JavaScript


 스크립트 언어의 장·단점 

 

  • 배우고 코딩하기 쉬움
  • 개발 시간이 짧음
  • 쉽고 빠르게 수정 가능
  • 실행속도가 느림


 스크립트 언어의 종류 

 

  • JavaScript
  • ASP
  • JSP
  • PHP
  • Python

 

 

선언형 언어 

 

  • 명령형 언어와 반대되는 개념의 언어
  • 프로그램이 수행해야 할 문제를 기술 
  • 알고리즘 명시x
  • 함수형 언어(적용형 언어) : 수학적 함수를 조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언어, 재귀호출에 이용 ex. LISP 
  • 논리형 언어(선언적 언어, 비절차적) : 기호 논리학에 기반을 둔 언어, 반복/선택문x ex. PROLOG 


 선언형 언어의 장·단점 

 

  • 가독성과 재사용성이 좋음
  • 프로그래밍 동작을 변경하지 않고 관련값 대체 가능


 선언형 프로그래밍 언어 종류 

 

  • HTML
  • LISP
  • PROLOG
  • XML
  • Haskell 

 

 

라이브러리

 

  •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개발하도록 자주 사용하는 함수/데이터를 미리 만들어 놓은 집합체 
  • 표준 라이브러리 :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라이브러리
  • 외부 라이브러리 : 따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


 C언어의 대표적인 표준 라이브러리 


⑴ 헤더 파일 : #include로 사용

 

  • Stdio.h : 입출력기능
  • Math.h : 수학함수기능
  • String.h : 문자열기능
  • Stdlib.h : 자료형변환, 난수발생, 메모리할당
  • Time.h : 시간처리


 JAVA의 대표적인 표준 라이브러리 

  • 패키지에 라이브러리가 포함
  • import문을 선언한 후 사용 
  • java.lang : 기본 인터페이스, 자료형, 예외처리
  • java.util : 날짜처리, 난수
  • java.io : 입출력기능
  • java.net : 네트워크기능
  • java.awt : 사용자인터페이스기능

 

데이터 입·출력 

 

 C언어의 표준 입·출력 함수

 

  • scanf() : 입력함수
  • getchar() : 1개의 문자 입력
  • gets() : 문자열 입력
  • printf() : 출력함수
  • putchar() : 1개의 문자 출력
  • puts() : 문자열 출력


 scanf( ) 함수

 

  • 형식 : scanf(서식 문자열, 변수의 주소) ex. scanf("%d", &a)
  • %d : 10진수
  • %u : 부호없는 10진수 정수
  • %o : 8진수
  • %x : 16진수
  • %c : 1개의 문자
  • %s : 문자열
  • %f : 실수
  • %e : 지수
  • %ld : long형 10진수
  • %lo : long형 8진수
  • %lx : long형 16진수
  • %p : 주소를 16진수


 printf( ) 함수 

 

  • 형식 : printf(서식 문자열, 변수) ex. printf("%d", a)
  • 제어문자 : \n(new line), \b(back space), \t(tab), \r(carriage return) 등 

 

 

예외 처리 

 

  • 예외가 발생했을 때를 대비해 작성해 놓은 처리 루틴을 수행


 JAVA의 예외 처리

try{
	예외발생가능코드;
}catch(예외1){
	예외처리1;
}catch(예외2){
	예외처리2;
}catch(Exception 변수){
	나머지 예외처리;
}finally{
	마지막으로 실행될 코드;
}
  • 예외를 객체로 취급
  • 예외와 관련된 클래스를 java.lang 패키지에서 제공
  • try~catch문 이용


 프로토타입(Prototype)의 개념 

 

  • 컴파일러에게 사용될 함수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리는 것 


 C언어에서의 프로토타입 선언 

 

  • main() 함수 바깥쪽에 선언

 
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