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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 필기 -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: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2 본문
정보처리기사 필기 -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: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2
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
- 일련의 처리 절차를 정해진 문법에 따라 순서대로 기술해 나가는 언어
-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절차를 중요시
- 데이터를 중심으로 프로시저를 구현
ⓞ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의 장·단점
- 컴퓨터 처리 구조와 유사하여 실행 속도가 빠름
- 모듈 구성이 용이
- 구조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
- 프로그램 분석이 어려움
- 유지보수/코드수정이 어려움
ⓞ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
- C
- ALGOL
- COBOL
- FORTRAN
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
-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객체들을 조립해서 프로그램을 작성
ⓞ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장·단점
- 시스템의 확장이 용이
- 코드의 재활용 가능
- 사용자와 개발자 사이의 이해가 쉽다
- 유지보수 용이
- 구현 시 처리시간 지연
ⓞ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
- JAVA
- C++
- Smalltalk
ⓞ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성 요소
- 객체(Object) : 데이터(속성, 현재의 상태)와 연산(메소드)를 결합한 것
- 클래스(Class) : 유사한 객체들을 묶은 것
- 메시지(Massage) : 객체들간의 상호작용 수단
ⓞ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징
- 캡슐화 : 정보은닉 관련,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묶는 것
- 정보 은닉 : 다른 객체들에게 자신의 정보를 숨기고 자신의 연산만을 통해 접근 허용
- 추상화 : 불필요한 부분을 생략하여 중요한 것에 중점을 둠
- 상속성 : 부모 클래스로부터 하위클래스가 속성과 연산을 물려 받음
- 다형성 : 한 메시지에 대해 고유한 방법으로 응답 가능
스크립트 언어(Script Language)
- HTML 문서 안에 직접 프로그래밍 언어를 삽입하여 사용하는 언어
- 서버용 : ASP, JSP, PHP, Python
- 클라이언트용 : JavaScript
ⓞ 스크립트 언어의 장·단점
- 배우고 코딩하기 쉬움
- 개발 시간이 짧음
- 쉽고 빠르게 수정 가능
- 실행속도가 느림
ⓞ 스크립트 언어의 종류
- JavaScript
- ASP
- JSP
- PHP
- Python
선언형 언어
- 명령형 언어와 반대되는 개념의 언어
- 프로그램이 수행해야 할 문제를 기술
- 알고리즘 명시x
- 함수형 언어(적용형 언어) : 수학적 함수를 조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언어, 재귀호출에 이용 ex. LISP
- 논리형 언어(선언적 언어, 비절차적) : 기호 논리학에 기반을 둔 언어, 반복/선택문x ex. PROLOG
ⓞ 선언형 언어의 장·단점
- 가독성과 재사용성이 좋음
- 프로그래밍 동작을 변경하지 않고 관련값 대체 가능
ⓞ 선언형 프로그래밍 언어 종류
- HTML
- LISP
- PROLOG
- XML
- Haskell
라이브러리
-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개발하도록 자주 사용하는 함수/데이터를 미리 만들어 놓은 집합체
- 표준 라이브러리 :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라이브러리
- 외부 라이브러리 : 따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
ⓞ C언어의 대표적인 표준 라이브러리
⑴ 헤더 파일 : #include로 사용
- Stdio.h : 입출력기능
- Math.h : 수학함수기능
- String.h : 문자열기능
- Stdlib.h : 자료형변환, 난수발생, 메모리할당
- Time.h : 시간처리
ⓞ JAVA의 대표적인 표준 라이브러리
- 패키지에 라이브러리가 포함
- import문을 선언한 후 사용
- java.lang : 기본 인터페이스, 자료형, 예외처리
- java.util : 날짜처리, 난수
- java.io : 입출력기능
- java.net : 네트워크기능
- java.awt : 사용자인터페이스기능
데이터 입·출력
ⓞ C언어의 표준 입·출력 함수
- scanf() : 입력함수
- getchar() : 1개의 문자 입력
- gets() : 문자열 입력
- printf() : 출력함수
- putchar() : 1개의 문자 출력
- puts() : 문자열 출력
ⓞ scanf( ) 함수
- 형식 : scanf(서식 문자열, 변수의 주소) ex. scanf("%d", &a)
- %d : 10진수
- %u : 부호없는 10진수 정수
- %o : 8진수
- %x : 16진수
- %c : 1개의 문자
- %s : 문자열
- %f : 실수
- %e : 지수
- %ld : long형 10진수
- %lo : long형 8진수
- %lx : long형 16진수
- %p : 주소를 16진수
ⓞ printf( ) 함수
- 형식 : printf(서식 문자열, 변수) ex. printf("%d", a)
- 제어문자 : \n(new line), \b(back space), \t(tab), \r(carriage return) 등
예외 처리
- 예외가 발생했을 때를 대비해 작성해 놓은 처리 루틴을 수행
ⓞ JAVA의 예외 처리
try{
예외발생가능코드;
}catch(예외1){
예외처리1;
}catch(예외2){
예외처리2;
}catch(Exception 변수){
나머지 예외처리;
}finally{
마지막으로 실행될 코드;
}
- 예외를 객체로 취급
- 예외와 관련된 클래스를 java.lang 패키지에서 제공
- try~catch문 이용
ⓞ 프로토타입(Prototype)의 개념
- 컴파일러에게 사용될 함수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리는 것
ⓞ C언어에서의 프로토타입 선언
- main() 함수 바깥쪽에 선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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